2020 성균관대학교 모의논술 시험지

리카수니 카페에 있는 공유자료입니다. 유익한 자료라서  함께 공유합니다. 2020 성균관대학교 모의논술 시험지입니다. 

2020 모의논술 문제_인문계.pdf
0.22MB
2020 모의논술 문제_자연계.pdf
0.38MB
2020 모의논술 해설_인문계.pdf
0.26MB
2020 모의논술 해설_자연계.pdf
0.2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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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성균관대학교 모의논술 시험지

 

[ 문제 1 ] <제시문 1>~<제시문 4>는 <보기> 속의 정책에 관한 견해를 담고 있다. 제시
문들을 서로 다른 두 입장으로 분류하고, 각 입장을 요약하시오.(30점)
<보기> 친애하는 ○○○ 씨께
유감스럽게도 귀하의 입학이 거절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러한 결정으로 귀하의 마음을
상하게 할 의도는 없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입학이 허가된 사람들보다 귀하의 자
격이 미달한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귀하의 자질이 필요하지 않은 사회를 만난 것은 귀하
의 잘못이 아닙니다. 귀하 대신 입학이 허가된 사람들도 그 자리를 차지할 자격이 있는 것은
아니며, 입학으로 이어진 자질을 칭송받을 자격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단지 그들을
보다 큰 사회적 목적을 위한 도구로 이용할 뿐입니다. 귀하께서 이 소식을 들으면 실망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망스럽다고 해서 귀하의 타고난 도덕적 가치를 의심해서는 안
됩니다. 어쩌다 귀하가 요즘의 사회가 특별하게 요구하는 조건을 갖추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보다 공평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소수자들을 우대해온
정부정책에 따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음에는 행운이 함께하길 바랍니다. △△대학교 입학처
<제시문 1>
 성공적인 삶에 필요한 조건들 중 하나는 훌륭한‘롤 모델’(role model)을 찾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롤 모델을 통해 배우며, 탁월한 사람이 되려는 자극을 받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이들 빼
어난 롤 모델들을 ‘영웅’이라 부를 수 있다. 소수자에 속하는 나는 특히 소수자라는 약점을 극복하
고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게 깊은 영감과 자극을 받는다. 나의 영웅들 중 한 사람은 나와 같은 소
수 인종에 속하는 초등학교 교사 드브와 선생님이다. 초등학교 교사를 영웅시 하는 나의 태도가 비상
식적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드브와 선생님은 남다른 노력과 인내를 통해 빈곤과 차별의 벽을
뚫고 초등학교 교사가 되었다는 점에서 나에게 특별한 영감을 준다. 물론 같은 인종이나 성에 속하는
롤 모델을 갖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진정으로 모방하고 싶은 훌륭한 롤 모델을 갖는 것이라는 주
장이 있긴 하다. 우리 모두에게 공통적인 인간성은 덕성과 능력을 갖춘 사람들에게서 성공의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토대가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주장은 소수자 집단에 속할수록 사람들은
같은 부류의 롤 모델에게서 더욱 강렬한 자극과 영감을 받는다는 사실을 도외시한 주장이다.
<제시문 2>
 탁월함을 높이 평가하는 것은 경쟁하고 있는 개인들을 올바르게 대우하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효율
적이기도 하다. 인종통합의 가장 성공적인 행위로 거론되곤 하는 예로서, 1940년대 말 브루클린 다저
스 팀이 재키 로빈슨 선수를 영입한 것을 들 수 있다. 이 사례가 바로 탁월한 기량에 따라 선수를 영
입한 경우다. 만일 로빈슨이 평범한 선수로 메이저리그에 진출했거나 2할 타율에 그쳤다면 경멸을 당
했을 것이며, 원래 속했던 마이너리그로 되돌려 보내졌을 것이다. 내가 앞에서 말했듯, 능력은 절대적
인 조건은 아니다. 하지만 능력에 따라 포지션을 정해야 할 꽤 명백한 이유들이 있다. 현재 사회의 관
행을 두고 볼 때, 능력은 상당히 비중 있게 고려되어야 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높은 성취를 이룬 사
람이 가장 좋은 자리를 차지하고, 최적의 자격을 갖춘 사람이 공직을 획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
고 가장 능력이 뛰어난 과학자가 가장 어려운 연구 프로젝트를 위해 선정되어야 하며 가장 뛰어난 군
인이 장군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목해보라! 아무도 흑인 선수가 80%를 차지하고 있는 프로야구
연맹에서 기량이 많이 떨어지는 백인 선수들이 과소 대표되고 있다는 이유로 쿼타를 할당하거나 백인
인구에 비례하여 선수를 기용하라고 요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말이다. 

 

 

논 술 문 제 해 설 지 (인 문 계 )



2020학년도 모의논술 개요

2020학년도 모의논술(인문계)은 우리학교 2019학년도 수시모집 논술전형 문제의 기본 골격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출제되었다. 분류 요약형, 평가형, 논술형 등 기존의 문제 유형들을 그대로 따 랐으며, 하나의 주제 하에서 3개의 문항이 유관성과 차이를 동시에 지니도록 하였다.

2020학년도 모의논술은 2019학년도 논술시험에서와 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염두에 두고 출제하였다. 논술문제의 전체 주제인 ‘소수자 우대 정책’은 고등학교 『사회⦁문화』 교 과서‘문화의 다양성’단원의‘다문화 사회와 문화 다양성’,‘사회계층과 불평등’단원의 ‘사 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 현황과 개선 방안’, ‘사회 정의와 불평등’ 단원의 ‘다양한 정의관의 특징과 적용’, ‘사회 및 공간 불평등 현상과 정의로운 사회’ 부분 등에서 다뤄지는 것으로, 고등학생들에게 낯설지 않은 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 1]의 <보기>와 제시문은 고등학교 교과서 내용에 잘 맞는 학자들의 저술에서 발췌하였으므로 충분한 가독성을 지녔을 것으로 판단된다. [문제 2]와 [문제 3]에 사용된 <자료>와 논제도 고등 학교 교과과정 수준을 넘어서지 않는 것들로써 소수자 우대 정책이라 할 수 있는‘여성고용할당제’와 ‘지역인재 채용할당제’의 주요 내용과 관련된 사회적 지표들을 이번 모의논술 문제에 맞추어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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